인터뷰 21세기를 대표하는 골프장 운영의 혜안(慧眼)

페이지 정보

작성자 골프아이엔씨 작성일 23-12-15 13:51 조회 318회 댓글 0건

본문

전 세계 골프 시장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합니다

 

 

전 세계 골프 비즈니스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진격의 트룬(Troon). 1990년 단 1개의 골프장으로 시작했으나, 34년째가 된 202312월 시점에서 18홀 환산 825곳 이상의 골프장을 비롯해 전 세계 곳곳에서 위탁운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세계 최고의 위탁운영사 트룬은 2020년 인디고 골프파트너스(전 빌리캐스퍼골프)202313개 코스를 보유한 어필드 골프 매니지먼트, 업계 2위인 인바이티드가 보유한 18개의 클럽과 위탁운영 서비스 사업 인수를 통해 명실공히 독보적인 세계 1위의 입지를 공고히 했다.

골프장 대형화, 체인화의 대표주자 트룬(Troon)은 운영, 코스, 시설 관리에 관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규모의 경제를 통해 비용은 최소화, 수익은 극대화하고 있다. 이 전략은 1990년 다나 가마니 회장이 미국의 골프장 운영업체 트룬을 창업하면서 본격화하기 시작했으며, 35년차를 앞둔 지금, 명실공히 독보적인 골프장 위탁운영사로 우뚝 섰다. 오는 2004, 창립 35년차를 맞이하는 트룬의 더욱 역동적인 플랫폼이 기대되는 이유다.

<Golf Inc. Korea>에서는 예리한 분석과 통찰력으로 골프장 매니지먼트의 새로운 역사를 쓰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트룬의 수장(首長), 팀 샨츠(Tim Schantz) CEO를 단독 인터뷰했다.

 

 

_ 김성진(본지 편집장) 사진 제공 _ 트룬

 

 

- 전 세계를 대표하는 글로벌 매니지먼트 기업, 트룬(Troon)

최근에는 골프 엔터테인먼트가 대세다. 골프의 새로운 트렌드를 창조하는 트룬은 음식과 엔터테인먼트를 결합한 이터테인먼트(Eatertainment)’ 시장에서 두곽을 보이고 있다. 트룬은 지난 2021년 골프존과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골프존소셜을 선보였다. 20232월 뉴욕 펠리세이드 센터에 골프존소셜 1호점을 시작으로 20238월 뉴욕 스카스데일에 골프존소셜 2호점 을 열었다. 골프존소셜은 엔터테인먼트 골프의 핵심 프로젝트 중 하나로 스크린골프와 식음료를 함께 즐길 수 있는 최대 규모 복합 골프 문화 시설을 표방하고 있으며, 골퍼들이 동반자들과 식음료를 즐기면서 자유롭게 스크린골프 게임을 할 수 있는 스포츠 펍 콘셉트로 완성됐다.

트룬은 202312월 시점에서 18홀 환산 825곳 이상의 골프장을 운영하고 있는 세계 최대 규모의 골프 위탁운영사이다. 강점은 바로 골프에만 국한하지 않고, F&B, 프라이빗 레지던스 클럽, 테니스클럽, 리조트, 아쿠아틱 센터, 피트니스 센터, 스파, 마리나, 주택소유자협회 등 다방면에 걸쳐 컬래버레이션한다는 점이다.

<Golf Inc. Korea>는 송년특집호를 맞아 전 세계를 향해 더욱 크고 넓은 골프를 만들어 나가는 팀 샨츠(Tim Schantz) CEO와의 독점 인터뷰를 통해 트룬이 세계 시장을 선도하는 원동력의 비결과 35주년을 맞이해 앞으로 나아갈 미래 시장의 계획에 대해 들어 보았다.

 

 

다음은 팀 샨츠(Tim Schantz) CEO<Golf Inc. Korea>와의 일문일답이다.


  

<Golf Inc. Korea>

1990년 창립 이후 현재 전 세계 위탁운영사(골프 및 호스피탤러티) 1위입니다. 2024년은 창립 35년째를 맞이하게 되는데요. 앞으로의 계획이 궁금합니다.

 

 

Tim Schantz

골프장은 경쟁입니다.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전략이 트룬의 핵심이기에 세계 1위라고 확신하지 않습니다. 오는 2024년 트룬의 35주년을 앞둔 만큼, 앞으로 다가올 35년이 충분히 기대되기 때문일 것입니다. 트룬은 고객과 각 분야 전문가, 골프와 호스피탤러티 산업에서 성장과 목적 달성을 지원하는 기회를 지속적으로 모색할 것입니다. 항상 고객사와 직원, 회원과 내장객을 위해 가치와 혜택을 더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Golf Inc. Korea>

트룬은 미국은 물론 전 세계의 골프산업을 선도하는 기업입니다. 시장을 리드하는 원동력은 무엇입니까?

 

 

Tim Schantz

트룬만의 차별화는 다양성입니다. 트룬은 골프장 운영 외에도 F&B, 주택소유자협회, 프라이빗 레지던스 클럽, 테니스클럽, 리조트, 아쿠아틱 센터, 피트니스 센터, 스파, 마리나 등을 전문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클럽 관리에 중점을 둔 4대 브랜드(트룬 골프, 트룬 프리베, 트룬 인터내셔널, 인디고 스포츠)를 보완해 고객이 원하는 바를 즉각적으로 지원가능한 전문 브랜드를 갖추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세계 최고의 캐디 관리 서비스 제공 업체인 캐디마스터, 맞춤형 컨설팅 서비스 메뉴로 솔루션을 제공하는 트루 클럽 솔루션스, 리조트와 프라이빗 클럽을 위한 테니스 관리의 선두주자인 클리프 드라이스데일 테니스 앤드 피터 버워시 인터내셔널, F&B 업계에서 내장객 및 회원 경험 구축을 전문으로 하는 리얼 푸드, 모든 규모와 영역을 망라한 골프장 건설 및 리노베이션 프로젝트에 중점을 둔 카사 베르데 골프, 편의 시설 및 커뮤니티 협회 관리 서비스의 선두주자인 ICON 등이 포함됩니다.

골프를 비롯해 테니스 등의 아웃도어 스포츠의 인기가 전 세계적으로 성장한 것이 트룬의 시장을 견인했다는 점도 강조하고 싶습니다.

 

 

<Golf Inc. Korea>

최근 엔터테인먼트 골프가 대세입니다. 특이 이 분야의 대표적인 브랜드로 탑골프, 빅샷(인바이티드)이 있습니다. 트룬 역시 골프존소셜로 시장에 진출해 현재 초고속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어떤 전략을 세우고 있나요?

 

 

 

Tim Schantz

지난 2021년 트룬과 골프존은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시장을 선도하는 골프존의 스크린 골프 기술을 도입한 시설을 미국에 첫선을 보였습니다. 골프존소셜이 타 경쟁사와 크게 차별화되는 요소 중 하나는 시장에서 가장 진보한 옵션인 투비전 시뮬레이터와 함께 비할 데 없는 기술과 혁신을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현재 미국의 골퍼(골프장)는 약 2,500만 명이며 특히 젊은층에서 골프 엔터테인먼트의 인기가 높습니다. 미국에서는 온코스(엔터테인먼트) 골프보다는 오프코스(골프장) 골프를 즐기는 사람들이 더 많이 보이며 그중에는 양쪽을 모두 즐기는 사람도 있습니다. 골프존소셜과 함께 사업을 다각화하고 미래에 투자하는 것은 오프코스 골프 시장이 크게 성장하는 가운데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완벽한 통로입니다.

골프존은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 최고의 스크린골프 회사이며, 골프존카운티를 필두로 한 골프장 분야에서도 강력한 입지를 구축했습니다. 창업자 김영찬 회장의 골프 사랑에서 비롯한 선견지명으로 골프존을 대한민국 최고로 이끌었습니다. 트룬은 골프존의 시뮬레이션 골프와 같은 오프코스 참가를 통해 골프를 성장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장을 지원하고 포착하기 위한 전략은 재미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으로 열성 골퍼뿐만 아니라 처음으로 클럽을 손에 쥔 사람들에게도 매력적입니다. 지인과의 동행을 통해 음악과 음식을 동시에 즐기는 이러한 사회적 환경은 음식과 엔터테인먼트를 결합한 이터테인먼트사업의 일환이며, 탁월한 운영 능력과 진심어린 호스피탤러티를 제공할 것입니다.

 

 

 

<Golf Inc. Korea>

저희 잡지 Vol. 19호에서도 심도있게 다룬 골프존소셜은 뉴욕 1호점을 시작으로 공격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는데요. 골프존소셜만의 경쟁력은 무엇입니까.

 

 

Tim Schantz

뉴욕에 골프존소셜 지점 두 곳을 운영 중인 트룬은 개장 전 개발 작업 및 프로젝트 관리, 게스트 서비스 및 골프 레슨, F&B 전문 운영사인 리얼 푸드 호스피탤러티를 통한 F&B 운영에 이르기까지 신규 매장 운영 전반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골프존의 최첨단 기술을 적용한 동급 최고 수준의 F&B 체험의 융합은 사람들이 함께 모여 플레이하고, 경쟁하고, 사교하고, 무엇보다도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특별한 장소를 만들었습니다.

트룬은 가까운 미래에 다른 여러 도시에서도 골프존소셜을 선보이게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음 오픈 장소는 뉴욕 브루클린입니다. 골프존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미국 내 스크린골프의 인기를 대한민국과 비슷한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것을 목표로 새로운 지점을 찾을 것입니다.

이와 관련해 기존에 축적한 미국 골프 관련 데이터베이스를 최대한 활용해 시뮬레이터 골프에 적용할 것입니다. 시뮬레이터 골프는 미국에서 골프를 즐기는 또 다른 방식이 될 것입니다.

 

 

 

<Golf Inc. Korea>

대한민국의 많은 기업들이 미국 내에서 골프장을 소유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추가 인수를 계획 중입니다. 또한, 현재 미국 내 골프장을 소유하고 있거나 소유할 계획이 있는 대한민국 기업들에 트룬의 운영 비법을 소개해 주세요.

 

Tim Schantz

트룬이 보유한 자원은 오너에게 진정한 가치를 선사합니다. 트룬은 오너의 목표에 맞춰 운영, 코스관리, F&B, 판매 및 마케팅 프로그램, 수익 관리 IQ, 시스템 및 프로세스 분야에서 업계 최고의 전문 지식을 제공함으로써 오너가 원하는 결과를 도출하도록 지원합니다. 트룬은 또한 캐디를 고용한 골프장의 캐디 인력 관리를 돕는 캐디 관리 부서와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고객사가 성공적으로 탁월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테니스 관련 부서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Golf Inc. Korea>

트룬의 궁극적인 목적과 과제가 있다면?

 

Tim Schantz

미래를 매우 낙관적으로 전망하며, 우리의 비즈니스 모델을 사랑합니다.

트룬이 지속적으로 유기적인 성장을 하고 있다는 점은 몇몇 시설에 접촉해 더 좋은 경험을